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공부집

※ 스페인어 동사변화표 나눔중(마감)※ 스페인어 동사변화도 모르면서 스페인어 잘하고 싶다고?

by 세뇨리따 이사벨 2020. 9. 1.



스페인어 문법스페인어 잘하고 싶다면, 스페인어 동사변화표를 알아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페인어공부집입니다.

먼저, 이번 글은 스페인어 초중수를 위한 글로, 다음글과 함께 읽으시면 시너지 효과가 배가 됩니다..


스페인어 시작은 했다. 근데 뭐하지?

 

스페인어 공부, 제로베이스 전공생은 어떻게 시작했을까? 문법? 회화? / 스페인어 초수편

이번 글을 전공생인 내가 스페인어를 제로베이스에서 처음 시작했을때 어떤 공부들을 했었는지에 관한 글이다. 요즘 스페인어 독학으로 공부 처음 시작하려는데 뭐부터 해야할지 막막하다는 ��

spanish-school.tistory.com

 

이번 글을 스페인어 초중수들의 앞으로 스페인어 실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스페인어 동사변화에 대한 글이다. 스페인어 전공생으로서, 제로베이스에서 힘들게 스페인어를 정복해나가고, 또 스페인어를 쓰는 국제기구에서 일하며, 스페인어에서 가장 중요한 점 세가지는 1. 발음 2. 동사변화 3. 접속법 이해 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동사변화를 모른다면 스페인어를 입밖에 내뱉는 일 자체가 정말 힘들어 질 것이다.


거두절미 시작해보자!


글의 순서는 이렇습니다.

1. 아 이게 뭐야. 동사 진짜 다 외워야되?

2. 지나고 보니 스페인어의 8할이 동사변화더라

3. 그래서 스페인어 동사변화표가 뭐야?


1. 아 이게 뭐야. 동사 진짜 다 외워야되?

(장면1)

교수님 : 자... hablo는 hablas habla ....이렇게 변해요.

           함께 외워보자.

나 : (멍~)......



패기롭게 대학에 입학한 나는 막상 대학에 들어가서는 모든 의욕을 상실한 마냥 수업에 들어가 멍하니 앉아 있기만 했다. 그도그럴것이 생판 처음 접하는 언어를 배우는 데다가 영어도 잘하는 편이 아니었기 때문. 이미 서울 수도권에 사는 친구들은 학원을 다니며 예습을 해온 친구들이 많았다. (아니.. 도대체 왜???) 어쨌든, 대학교 1학년 멍하니 수동적으로 수업을 흡수만 했던 내게도 뇌리에서 지울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스페인어 동사변화다!


일단 동사 진짜 다 외워야되? 라고 누군가 질문한다면, 네. 이거 외울생각없음 스펜어 하지마요. 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스페인어는 주어를 생략할 수 있는대신 동사로 주어를 알 수 있기때문에 동사는 그냥 너무 중요해서 더 강조할 필요가 없다. 


스페인어 동사변화이렇게 스페인어 동사변화는 앞쪽에 아주 배치되어 스페인어 학습을 하는 거의 처음에 스파르타 식으로 배운다.스페인어 문법 교재학교에서 배우던 스페인어 문법 교재. 사진찍으려고 추억의 페이지를 넘겼다 ㅜㅜ 필기좀 봐...


이 교재는 실제로 대학교 1학년 스페인어 전공생의 교재다. 스페인어 읽는법과 성수가 있다는 것을 배운 바로 다음, 그러니까 실질적으로 스페인어를 배우기 시작한 첫주부터 전공생은 동사변화표와 동사변화 외우기 시험에서 벗어날 수 없는 존재가 된다. 와... 솔직히 이제야 많이 말도하고 쓰고 훈련이 되서 편하지만, 한 3년은 힘들었던거 같다. 접속법에 미래에 현재말고도 어찌나 동사변형이 많은지. 그 대신 확실히 숙지하고 나면 진짜 꽃길 걷는 기분이 들 것이다. 



2. 지나고 보니 스페인어의 8할이 동사변화더라

전공생 신분을 졸업하고 나서 꽤 많은 과외 수업을 했다. 그냥 스페인어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나는 당시 스페인어와는 전혀 관련없는 예술쪽 석사를 하며 일을 했기에 스페인어 실력 유지도 하고 싶었다) 어쨌든 수업듣는 수강생의 대부분이 이 동사변화 때문에 애를 먹었다. 단기간에 해결되는게 아닐 뿐더러 수강생의 의지로 학습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기에 나는 할 수 있는게 없었다. 


그러다가 전공생 시절, 그 수많은 시험을 치뤄오면서 내가 사용했던 방법이 문득 떠오른다.

유레카! 내가 수강생분들의 머리에 스페인어동사변화표를 집어넣어드릴 수는 없지만, 내가 이용했던 방법을 알려드릴 순 있겠구나 싶었다. 그래서 매주 숙제로 동사변화표를 써오기를 시켰고, 

이 동사변화표는 동사변화에 난항을 겪던 많은 수강생들을 도와줬다. 



3. 그래서 스페인어 동사변화표가 뭐야?

아니 그래서 니가 사용한 스페인어 동사변화표가 뭔데????? 

나는 학생시절부터 공부법 만들기를 좋아했다. 중학생 시절에는 과목별로 간단한 암기툴을 만들어 우리반 친구들에게 소개했고(소개라기 보다는 물어보면 대답해줬다) 그 방법은 시험기간마다 유행했었다. (하.. 그 종이들이 있으면 좋으련만, 그건 못찾고 중학교 시절 앨범을 뒤지다 내가 했던 인터뷰 기사를 발견했다)


나의 공부법 만들기나는 공부법 만들어서 유행시키기를 좋아했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스페인어 동사표는 아래와 같다. 동사들의 직설법 현재를 규칙동사와 불규칙동사로 나누고, 그 동사들을 yo, tu, ud., nos, os, uds. 순서로 적는 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런데, 이렇게 규칙과 불규칙을 나누고, 또 이 동사변형을 다 적어서 정리하다보면 시간이 꽤 많이 걸린다. ㅜㅜ 


암튼, 아래 사진은 내가 시험보기전에 빨리빨리 연습용으로 썼던 종이고, 수강생들에게 나눠줬던 표는 좀 더 업그레이드 해서, 문제를 풀수 있는 빈칸 그리고 답지로 구성된다. 


스페인어동사변화표스페인어 동사변화를 외우기 쉽게 도와주는 도구


이 성가신 표를 만들고, 동사변화를 직설법 규칙, 불규칙으로 나눠서 정리하는 과정들을 생략해주는, 내가 썼던 스페인어 동사변화 외우기 표를 공유하려고 한다.


이미 처음부터 모든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알고계시겠지만, 스페인어공부집 블로그를 만든 목적이, 스페인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고, 많은 사람에게 스페인어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싶기 때문이다.



방법은 아래에 적겠다.

당신의 스페인어 공부에 오늘도 꽃길만 가득하길!





<스페인어 동사표 받는 법>

어떻게 이 자료를 나눠드릴지 고민하다가, 필요한 분들께만 나눠드리고자 합니다. 비밀댓글로 메일을 달아주시면, 제가 전공생 시절 내내 들고다니며 달달 외우고, 과외할 때 학생들에게 꼭 나눠드리고 시험쳤던 그 동사변화표 보내드릴께요!


스페인어 동사표는 금요일(2020.09.04)까지 신청을 받은 후에, 

토요일(2020.09.05) 오전에 일괄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비밀댓글로 메일주소 달아주세요!





스페인어공부에 대해 고민이나 질문할 거리가 있으면 댓글 남기시거나,

spanish.school.isabel@gmail.com 으로 메일주세요:)


구독과 좋아요 누르면, 제가 글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