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페인어공부집

스페인어 전공생의 스페인어 공부 꿀팁1 / 환경설정

by 세뇨리따 이사벨 2020. 8. 26.

스페인어 꿀팁스페인어 전공생은 이렇게 공부한다! 환경설정편


오늘은 스페인어를 비롯한 모든 언어(외국어) 학습자들이 적용할 수 있는, 방구석 유학하기 꿀팁을 써보도록 하겠다! 거두절미 시작해보자!


순서는 이러하다.

1. 스페인어공부 꿀팁 : 환경설정이란?

2. 환경설정 효과 및 후기

3. 환경설정 방법


1. 스페인어공부 꿀팁 : 환경설정이란?

먼저 환경설정이 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공부 잘하는 사람들이 다들 하는 말이 있다. 

자신의 의지보다는 환경설정이 중요하다고. 

'어떻게 책을 읽을 것인가'를 집필한 고영성 작가는 원래 자신이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아니었음을 밝히며, 처음 자기가 책을 많이 읽게 된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책을 많이 읽기로 마음을 먹고, 저녁을 먹고 집에가서 책을 읽었는데 잠이 들었단다. 며칠 그렇게 잠을 자니 이렇게 저녁먹고 편안한 집에 가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저녁도 먹지 않은채 카페로 가서 책을 읽기 시작했고, 카페에는 쳐다보는 사람도 많고, 저녁을 간단히 먹어 졸리지도 않아 책읽기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었다고 말한다. 


이렇게 환경설정은 내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나의 의지를 뛰어넘어 도와주는 무언가를 말한다. 내 주변환경 세팅을 잘 해놓으면, 자연스럽게 내가 노력하지 않아도 내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 된다는 것이다. 


2. 환경설정 효과 및 후기

그렇다면, 언어공부를 할 때는 어떤 환경설정을 할 수 있을까?

내가 선택한 많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내가 매일 보는 핸드폰과 컴퓨터의 언어설정을 바꾸는 것이었다. 물론 처음에는 정말 너무너무너무 힘들었고, 적응되지 않아서 바꿀까 생각하기도 했다. 하지만 나는 이미 한국어로 익숙하게 이 설정을 알고 있고, 모르면 찾아보고 알면되니까 그냥 버텼다. 그럼 먼저 방법을 알아보자.


내 경험상 나는 이랬던거 같다.


1-3일차 : 너무 적응안됨. 그래서 차라리 핸드폰을 안본다. (핸드폰과 멀어지는 효과ㅋ)

3-7일차 : 적응되기 시작함. 아직 너무너무 답답하지만, 현실적응하기 시작

7-14일차 : 내 핸드폰을 만지던 친구들이 발견하기 시작. 이게 무슨언어인지 물어봄, 반응은 대체적으로 이렇게 나뉨. (오~ 대단하다. 너 스페인어도 할 줄 아냐? 혹은 야 괜히 이딴짓 하지마라 ㅋ 어차피 넌 못함 ㅋ) 이런 두가지 피드백으로 나뉜다. 하지만 존버가 승리한다.

14일-1달차 : 결국 나는 완벽 적응 (오예) 그렇게 스페인어에 한발 더 가까워 진다.


그래서 나는 스페인어 학습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던 때에 이 설정법을 시작해서 5-6년 정도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아직도 가끔 헤매지만, 확실히 도움이 된다. 그리고 만약에 어떤 앱에서는 반드시 한국어로 정확히 알아봐야한다.(메일 앱이나 은행햅) 그런경우는 따로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할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내가 이렇게 설정하고 가장 많이 도움을 받은경우는 이런경우. 


인스타그램 스페인어 설정인스타그램을 스페인어로 설정해두면 이렇게 알림을 스페인어로 볼 수 있고, 스페인어 사용에 더 익숙해질 수 있다.


그리고 핸드폰이 스페인어로 설정되어있으면 헷갈리는 요일, 월 표현들을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 매일매일 저렇게 날짜가 표시 되니까!


영어 언어설정컴퓨터 언어설정을 영어로 해놓은 모습이다.


컴퓨터는 영어로 설정해 뒀다. 영어공부를 시작하면서 핸드폰 설정을 영어로 바꿀까 고민하다가 그때도 스페인어 실력이 완벽하지는 않았고, 언어는 안쓰면 기억에서 증발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그냥 폰은 스페인어로 냅두고, 컴퓨터를 바꾸기로 했다. 처음에는 저 위에 언급한 과정을 그래로 겪었다. 내가 영어가 그정도일줄이야 생각했었는데, 익숙해지니까 그냥 그저그렇다. 아무것도 아님. 역시 습관, 환경설정이 중요하다. 


3. 환경설정 방법

그렇다면 환경설정 방법을 알아보자. (엄청 간단함) // 아이폰 기준이에요ㅜㅜ 제가 아이폰이라.


1. 먼저 설정에 들어간다. (아이폰은 톱니바퀴 모양)


스페인어 설정방법1. 설정에 들어간다.


2. 설정에서 일반에 들어간다.


스페인어 설정일반으로 들어간다.


3. 일반의 '언어 및 지역'에서 언어설정을 변경한다.

스페인어 설정언어 및 지역 설정에 들어가서 언어를 변경하고, 원하는 언어를 스페인어, 영어를 추가한다.




간단하지만, 환경설정을 바꿈으로써 나의 의지와 관계없이 습관적으로 한 언어를 꾸준히 볼 수 있다. 언어는 습관임을 잊지말자!


당신의 스페인어 학습에 꽃길만 가득하길 바란다.




구독하기 누르면 더 유용한 정보를 꾸준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로 모르거나 궁금한점 질문해 주시면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료 피드백~ 이용하세요!)





짜증날때 쓸 수 있는 스페인어 배우고 가세요~

 

댓글